음식으로 마음을 나누고, 밥상으로 하나 되는 따뜻한 이야기!
한국인의 밥상은 단순한 한 끼 식사를 넘어, 한국의 문화와 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문화의 이름이 되었죠. 이번 회차에서는 한국을 제2의 고향으로 삼고, 한국 음식과 이웃의 정에 푹 빠진 외국인들의 이야기를 만납니다.
낯선 땅에 마음을 내어준 이들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한국인의 밥상이 이어주는 특별한 순간들을 경험해 보세요.

1. 프로그램 정보 📺
- 프로그램명: 한국인의 밥상
- 주 제: “요리하며 친해졌어요!” 밥상이 이어 준 세계
- 회 차: 제721회
- 방송일시: 2025년 9월 18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 8시 30분 (KBS1TV)
- 프리젠터: 최수종
- 프로듀서: 임기순
- 연 출: 조완현
- 작 가: 한지원
- 제 작: 하얀소엔터테인먼트

2. 밥상이 이어준 세계, 그 특별한 이야기들
이번 회차에서는 한국에 정착한 외국인들이 가족과 이웃에게 한국의 맛과 정을 배우는 여정을 담았습니다.
① 시어머니께 배우는 가족의 맛! - 충청남도 아산시 선장면

한국 드라마를 좋아해 유학 왔다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말리카(27) 씨.
그는 추석을 혼자 보낼까 걱정한 남자친구 가족의 따뜻한 마음 덕분에 진짜 한국의 가족을 만났습니다.
오늘은 시어머니에게 집안의 내림 음식인 ‘족편’을 배우며, 사랑과 정성을 가득 담아낸 가족의 맛을 알아갑니다.
말리카 씨 또한 고향의 음식인 ‘포도잎 돌마’로 시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훈훈한 밥상을 완성합니다.
② 이번에도 죽여주는 맛입니다!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방림면

해발 700미터의 평창에서 한국의 맛에 푹 빠진 캐나다 출신 레스 팀머맨즈(44) 씨.
그는 친구인 미국 출신 존 브레컨펠드(42) 씨에게 마을 이장님 부부와 함께하는 특별한 요리 수업을 소개합니다.
갓 수확한 평창 옥수수를 맛보며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맛'의 의미를 깨닫고, 한국에서 어머니의 맛을 떠올리게 한다는
‘소갈비찜’을 배우며 다시 한번 '죽여주는' 한국의 맛에 감탄합니다.
맛있는 음식에 대한 감사함으로 존 씨가 선물하는 근사한 노래까지, 정겨운 웃음이 가득한 순간을 만나보세요.
③ 전통 장 명인에게 배우는 구수한 한국의 맛! -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전남 담양의 아름다운 메타세콰이아 길을 걷는 러시아 출신 엘레나(30) 씨와 바실리아(24) 씨.
한국의 음식과 풍경에 매료된 이들이 한국의 깊은 맛인 '장맛'을 배우기 위해 전통 장 명인 기순도(76) 씨의 장독대를 찾았습니다.
수많은 장독과 구수한 향기에 감탄하고, 장을 담그는 과정에 담긴 정성과 지혜를 배우며 한식의 매력에 흠뻑 빠집니다.
특히 엘레나 씨는 ‘상추 물김치’를 만들며 그 시원한 맛에 감탄하고,
담양의 맛이 담긴 ‘죽순 꽃게탕’까지 배우며 한식의 깊은 세계를 경험합니다.
3. 밥상의 핵심 포인트 🍚
- 한국인의 밥상은 단순한 음식을 넘어 문화와 정을 나누는 소통의 장입니다.
- 낯선 땅에 정착한 외국인들에게 한국 음식은 삶의 위안이자, 이웃과 하나 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 음식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하는 따뜻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이번 회차가 가지는 포인트는 '외국인' 밥상이 이어주는 인연과 맛의 향연을 잘 그려낸 회차라 보이며,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외국인들이 느끼는 한국의 정서와 음식문화에 어떻게 반응하고, 이해하는 단면목을 볼 수 있어섭니다.
- 외국인 관련 회차도 가끔씩 소개하면 한국인의 밥상 기획 취지에도 부합해,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4. ‘밥상조리서’ 꿀팁 ✨
<KBS 한국인의 밥상> 공식 홈페이지에는 방송 속 음식 레시피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전 회차까지 누적된 ‘밥상조리서’를 통해
밥도둑 단짝 음식들을 직접 따라 만들어볼 수도 있답니다.
👉 [홈페이지 – 매거진 – 밥상조리서] 순으로 확인 가능

# 마무리 하며 🌿
이번 〈한국인의 밥상〉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밥상 위에서 피어나는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한국에 뿌리내린 외국인들이 음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이웃과 가족에게 정을 배우고, 한국의 삶 속으로 더 깊이 스며드는 모습은 보는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 2025년 9월 18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TV!
한국인의 밥상 제721회 “요리하며 친해졌어요!”
밥상이 이어 준 세계, 볼만한 프로지요. 저녁 7시 40분 놓치지 마세요!

[KBS 한국인의 밥상- 최수종 미리보기]-2025년9월11일, "뭉쳐야 산다- 밥을 부르는 맛의 단짝" 편ㅣ밥
하나의 음식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밥상.늘 함께해야 더 맛있고, 더 특별해지는 ‘밥도둑 단짝 음식’ 들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펼쳐집니다.이번 720회 다큐세상에서는 바다·산촌·갯벌에서 이
tv.info-toktok.com
🎭복면가왕 512회 결방 이유는?ㅣ영혼을 울리는 피아노 vs 새로운 도전자 8인, 9월 21일 대격돌!
511회에서 ‘영혼을 울리는 피아노’가 ‘악귀쫓는 호랑이’를 꺾고 252대 가왕에 올랐습니다.하지만 아쉽게도 9월 14일(일)에는「 MBC 스포츠 2025 아이콘 매치 」중계가 편성되면서, 복면가왕 512
tv.info-toktok.com
해랑열차의 모든것 - 해량열차가격, 예약꿀팁, 코스, 패밀리룸까지 한꺼번에 총정리(2025년 기준)
럭셔리 국내 기차여행, 레일크루즈 해랑의 모든 것! 2025년 최신 해랑가격, 코스, 예약 방법은 물론, 객실 특징과 여행 꿀팁까지 완벽 정리했습니다. 움직이는 특급 호텔 해랑으로 잊지 못할 추억
land-focus.blogspot.com
나도 '영포티' 일까? 40대를 빛나게 하는 젊음의 비밀
0대를 위한 젊음 사용설명서. '영포티' 뜻과 특징부터 패션, 자기관리 팁까지 한 번에 알려드립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스타일을 즐기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영포티' 라이프스타일로 빛
land-focus.blogspot.com